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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원상생(解寃相生)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2007-05-04 (금) 05:39 조회 : 3237
 
                                                           해원상생(解寃相生)
 
 
 '해원상생은 오도의 실천윤리의 대강령(大綱領)이니라. 해원은 신(神)인(人)간이나 인간상호간의 원척을 푸는 공사니 이는 국가간에도 마찬가지로서 왜와 우리 민족도 이제는 해원될 도수가 이르느니라. 또 천지만물이 오직 서로 생하기만 하는 후천세계의 상생은 이미 열렸느니라. 수생목(水生木)만 하지 않고, 수생화(水生火)도 하며, 인해(寅亥)만 합함이 아니라. 인신(寅申)도 상합하는 상생상합(相生相合)의 무극대운이 후천선경의 도수니라.'
 
 
 '지금 도인들이 2차의 피난을 겪느라 조반석죽(朝飯夕粥)도 제대로 못하고, 밀기울 죽으로 연명하는 생활고가 막심하여 원이 맺혔으니 안타깝기 그지 없도다. 그러나 동서고금에 수도자에게는 고행이 수반하느니 너희도 고행 수도하여야만 해원을 성취하리라. 실도 매듭이 있어야 풀 것이 있듯이 원도 함원(含寃)이 있어야 해원이 있고 업도 적공(積功)이 있어야 성공이 있느니라.' 
 
 
또 '산에 가서 산을 해치면 산과 척이 생기고, 물에 가서 물을 더럽히면 물과 척이 생기느니 해원에 앞서 척을 짓지 말라. 등산 임수자(臨水者)의 계잠(戒箴)이니라. 이처럼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에도 척을 지어서는 아니 되거늘 하물며 신명과 인간에게랴? 결원(結寃)이곧 작죄(作罪)니라.' 하시니라.
 
 
 '태극은 음양이니 음양이 조화한 합덕으로 개인이 생활하고 사회가 유지되면 그것이 천리에 순응하고 인륜에 계합(契合)됨이니라. 너와 내가 화(和)하고, 부모와 자식이 화하며, 형과 제가 화하고, 부부 간에 화하면 인륜이 되고, 정부와 국민이 화하고, 자산가와 근로자가 화하며, 지주와 소작인이 화와 합(合)으로 생활하는 것이 바로 윤리 도덕의 사회니라. 여기에 만일 원척(寃慽)이 있으면 해원하여야만 상생의 길이 트이리라.' 
 
 
'도인으로서 대인수행(對人修行)의 근본요체는 언덕(言德)과 해원(解寃)이니 언덕을 잘 가져야 하며, 척을 짓지 말고 있는 척도 풀어야 하느니라.'
 
 
도주께서 회룡재가 소실된 소식을 들으시고 하교하시기를 '인간이 무도하면 금수와 다를 바 없으며 그 극단(極端)이 전쟁이고 살인이어늘 동족상잔의 비겁(否劫) 속에 어찌 방화만을 탓하랴? 회룡재가 소실됨은 가석한 일이나, 이로써 전화(戰禍)가 감소된다면 오히려 불행 중 다행이니라. 또 잠룡이 장차 현룡 비룡하기 위한 회룡에 화둔(火遁)을 묻는 도수였느니 무가내(無可奈)니라. 그러나 동란(動亂)이 있으면 정란(靜亂)도 있는 법이라, 소진(燒盡)이 있으면 복건(復建)도 있고, 결원(結寃)이 있으면 해원(解寃)도 있는 법이니라. 도인들은 세상이 아무리 소란하고 무도하여도 도를 믿고 도를 닦으며 도를 펴는 데만 전념하면 나머지 일은 도수에 따라 이루어지리니 진도(眞道)는 부동(不動)이요, 도심(道心)은 불란(不亂)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나 이 신명의 주처(住處)는 곧 삼계니라. 또 극락과 지옥 같은 일정한 처소에서 영구무궁(永久無窮)한 것만은 아니니 사후에 지방신 문명신 등이 되어 가장 높고 좋은 궁궐과 누각에서 향락하는 자도 있고, 악신(惡神) 적신(賊神) 무서신(無序神) 등이 되어 누추한 곳에서 신음하거나 무주고혼(無主孤魂)이 되어 유리 방황하는 자도 있느니라. 그러나 다시 닦음에 따라 상승도 하고 하락도 하며, 환생(還生)도 하고 전생(轉生)도 하느니라. 다만, 선천에는 그 질서가 바르지 못하여 신명계에도 착란(錯亂)과 원울(寃鬱)이 있었으나 후천에는 모두 해원시키리라.'
 
 
며칠 뒤에 중하가 초한전을 다 읽고 올리니 말씀하시기를 '이 책을 너에게 읽게 함은 이 속의 몇 가지 뜻을 바로 알게 하려 함이니라. 첫째로 이 책에는 초패왕(楚覇王)이 포학무도(暴虐無道)한 사람으로 기술되어 있으므로 너희들도 의심하였을 것이나, 알고 보면 그것은 선천상극시대(先天相剋時代)에 승자가 패자를 무도한 자로 조작하는 통례에 불과하고 실제는 그러하지 아니하니라. 그렇게 기술함으로써 초패왕으로 하여금 생전 사후를 통한 철천(徹天)의 포원을 더하여 와신상담(臥薪嘗膽) 해원하려 함이 아니냐?' 하시니라. 
 
이어 '둘째는 초패왕이 해하(垓下)에서 28기만으로 한왕의 백만대군의 포위를 뚫고 오강(烏江)으로 탈출할 때 '천망아(天亡我)요, 비전지죄(非戰之罪)라.' 하며 사용한 비법이 매화둔(梅花遁)이니 이것이 척사(擲柶) 마판(馬板) 진법(陣法)이니라. 마판이 방점(房點)을 중심으로 28점임은 초패왕을 중심으로 28기가 늘어선 국상(局象)이며, 농악도 원칙은 영기(令旗)를 중심으로 28명이 1단이 되어 장사진(長蛇陣) 또는 궁을진(弓乙陣) 등의 진을 치고 노는 법이니 이도 다 뜻이 있느니라. 또 윷은 1생2(一生二), 2생4(二生四)로 만드는 법이나 4생5(四生五)로 변화하는 형상 자체가 분명한 음양이며 사상 오행(四象五行)의 태극진리가 내포되어 있음이니라. 너희가 해원을 하자면 상생의 도라야 하므로 상생행마법(相生行馬法)을 쓰도록 한 것이며, 이번에 농악과 척사로 놀게 됨이 우연이거나 인위가 아니라 모두 도수에 있는 일이니라. 셋째는 이 모든 일이 장차 도강이서(渡江而西)할 도수의 조짐이니라.' 하시므로 중하가 감복하니라.
 
註) 윷은 1생 2(一生二), 2생 4(二生四)로 만드는 법이나 4생 5(四生五)로 변화하는 형상 ;
   이 의미를 궁구해 보세요.
 
'내 일찍이 음양합덕 신인조화 해원상생 도통진경의 태극진리를 오도 신조(信條)의 원천(源泉)으로 게시(揭示)하였거니와 이진리를 활연관통(豁然貫通)하는 것이 곧 우주 전체의 원리와 인간의 생활 윤리를 체득함이니라. 선이니 악이니 하는 인간의 언어 문자에 구애됨이 없이 음양합덕의 태극진리로 생활하는 자는 저절로 인의와 자비 박애를 실천하여 이행함이니 이에 법률이나 사회질서 또한 절로 형성될 것이라, 이것이 곧 무위자연(無爲自然)의 원칙이니라. 그러므로 너희들 도인은 항상 합덕 조화 상생의 진리로 생활할지니라.'
 
 
'나는 오늘 초패왕(楚覇王)의 원(寃)척을 풀었노라. 이제 후천 해원도수의 이 공사로써 그 원척을 풀었으니 이로부터 인간세상의 모든 원척이 차츰 풀리어 상생(相生)의 새 판국이 열리리라. 천지간의 원척이 신명과 사람 사이에도 쌓여 있고, 또 나라와 나라 사이, 금수초목(禽獸草木)에까지 없는 곳이 없어서 군생(群生)이 척신 망령(妄靈)에 시달림을 받았으니 어찌 평온한 날이 있었으리요? 그러나 이 해원도수에 따라 모두 해원 광구(匡救)되어 장차 5만년 청화선경(淸華仙境)이 절로 이루어지게 하리라.'
 
 
하루는 옛시 한 수를 외워 주시니 이러하니라.
 
烏飛梨落破蛇頭 오비이락파사두
蛇變爲猪石轉雉 사변위저석전치
雉變爲人逐獐走 치변위인축장주
聞師法說解忿心 문사법설해분심
 
註)     까마귀 날자 배가 떨어져 뱀의 머리가 깨졌네
    
     뱀은 멧돼지로 화하여 돌을 굴려 꿩을 치고
    
     꿩은 사람으로 변하여 달아나는 노루를 쫓으나
    
     스승의 법설을 듣고 분한 마음을 풀었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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